9 20
  MY보험 이벤트 고객센터 금융센터 머핀
보험비교사이트 인스밸리
행복설계인스밸리
원클릭 가격비교 12보험 보험정보 보험가이드 자동차보험
080-566-0082
보험상품 카테고리
Home > 보험정보 > 상조보험관
검색
080-566-0082
상조보험관
빠른상담
080-566-0082
[KBS]언제나청춘 -상조보험과 상조서비스
2010.12.22 89158
KBS 언제나 청춘 -상조보험과 상조서비스










1. 상조보험에 관한 사례

- 활용 사례
L씨는 1남 1녀의 장남으로 배우자와 유치원에 다니는 아들 하나만 있는 30대 가장입니다. 지난 10월초에 아버님이 평소 즐겨 드시던 술로 인해 갑작스런 심장병으로 돌아가셨습니다. 친척이 별로 없던 L씨는 장례식 절차를 진행할 만한 큰 어른이 안 계셨습니다. 1년 전에 우연히 상조보험을 알고 나서 상조보험에 가입을 한 L씨는 가입한 상조보험의 상조업체에 연락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이 오셔서 장례절차 및 일정을 정하고, 하나하나 필요한 절차와 장례식장에서 권하는 것 중 안 해도 되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장례식을 마치고 부의금을 확인하니 금액이 많지 않았는데, 다행히 상조보험의 보험금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도움 받을 곳도 마땅치 않던 L씨는 상조업체의 도움으로 정신 없던 장례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 피해사례
경기도에 사는 K씨는 한번뿐인 장례식인데, 장례 중에 연락이 잘 되지 않는 점과 직원의 착오로 생긴 점에 많은 불편을 겪었다고 합니다.
결혼 전 K씨의 남편이 W상조개발에서 300만원 짜리 상조보험에 가입했다고 합니다.
2009년 8월 초에 친정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셔서 계약서의 내용을 미쳐 확인하지 못한 채 상조회사에 급하게 연락을 취하고 친정인 경상도로 내려갔죠. 작년에 K씨 언니의 시아버지께서 돌아가셨을 때 직원이 나와서 이리저리 챙겨주고, 장의 앨범을 만들어 주는 것을 보고 요즘은 이렇게들 하는구나 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막상 시아버지 장례식을 가보니 도우미는 2분만 나와 있고 직원은 없었다고 합니다. 장례식 중에 직원과의 통화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고, 여러 차례 시간 착오가 생긴 것은 물론이고, 도우미 또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 하였는지 장례 치루는 것이 서툴러 보였다고 합니다. 장례가 끝나고 K씨는 항의전화를 하려고 계약서 찾아서 자세히 살펴보니, 계약서 상에 기재되어 있는 도우미 분의 숫자, 장의 앨범 등 K씨가 가입한 상조서비스와는 상이한 서비스를 받았다고 합니다.
전화를 해서 환인 해보니 담당직원이 다른 계약서와 착각을 해서 전혀 다른 서비스를 받았고, 이에 대해 전액환불요청과 항의를 했습니다. 담당직원은 계약서와 상이한 부분은 차액만큼만 환불해 주겠다며, 소비자원에 민원 넣으려면 넣으라는 식으로 나왔다고 하더군요.
이처럼 한번뿐이 장례를 직원의 착오로 엉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보험하면 보통 암보험, 생명보험 이런 것만 알고 있었는데, 최근 몇 년사이 상조보험이 유행처럼 번지는 것 같은데, 이유가 있나?

- 상조서비스의 필요성 확대
과거 대가족사회에서는 장례시 상부상조하여 어려움을 함께 했지만, 요즘 같은 핵가족시대에는 장례 경험도 없이 혼자서 준비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례의 경우 갑작스럽게 준비를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갑작스런 가족의 죽음은 정신적 충격과 경제적 부담과 함께 고스란히 남겨진 유족들의 몫이 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장례비용 및 복잡한 장례준비 및 절차 등은 남은 가족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남겨진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스스로 사후정리자금을 준비하고자 하는 실버 세대와 복잡한 장례문화에 익숙하지 않는 경험이 없는 젊은 세대에게 상조보험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 상조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시 기준으로 장례용품 등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후 5년 10년이 지나도 가입시 기준의 금액으로 장례용품을 제공받을 수 있어서 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상조서비스를 하는 상조회사의 문제로 상대적으로 신뢰성 높은 상조보험 부각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상조회사에 가입하는 것과 상조보험을 가입하는 방법 등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까지 상조서비스는 상조회사가 많이 하고 있었으나 최근 일부 상조회사의 도산, 도덕적 문제 등으로 인하여 상조회사보다는 신뢰성이 보다 높은 보험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조보험의 가입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3. 상조보험과 상조서비스

- 일반적인 비교



- 불입액(보험료) 비교
(장례서비스 금액 600만원, 60세, 남자 10년납 기준 단위: 원 )




4. 그럼 요즘 뉴스나 신문에 상조관련 피해사례들이 문제가 많아보이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



상조서비스관련 소비자 민원의 주요 유형은 해지환급시 위약금 요구 및 중도해지 거부, 사업자 도산 또는 폐업 등으로 인한 피해 사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상조서비스에 가입한 후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는 경우 낸 돈 보다 적은 돈을 돌려주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낸 돈 보다 적은 금액만큼을 위약금으로 빼고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경우가 그런 것은 아니고 일정 기간 이내에 해지를 하면 이런 경우가 발생합니다.

- 중도에 해지를 요청하면 해지를 안 해주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가입자 수가 적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해지를 막고 있습니다.

- 최근 불거진 사례는 상조회사의 비리 등과 관련된 것이 많으며, 또한 일부 상조회사들의 도산 등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많습니다.
실제 한 상조회사에 가입한 사람은 부모님이 암으로 돌아가셔서 상조회사에 전화를 했으나 상조회사는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결국 상조회사를 직접 찾아가 보니 회사는 없어진 뒤였습니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상조업 서면실태조사에 의하면 2008년말 기준 전국상조회사 부금결손자료 결과 거의 80%에 이르는 상조업체가 자본잠식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조서비스에 대한 안정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입니다.



5. 그럼 이런 일을 안 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어르신들이 상조서비스에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업체가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가입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개정된 할부거래법이 2010.9.18부터 시행됨에 따라 상조회사(선불식 할부거래업자)는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하여 반드시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은 “상조업체의 파산․부도 등의 경우 소비자가 낸 돈의 최대 50%까지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계약․지급보증계약․예치계약․공제계약”을 말합니다.

그 다음에는 구체적인 서비스내용과 비용 등 상품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가입 시 다른 회사와 비교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계약 체결시에는 계약서 등의 서류를 꼭 챙겨야 하며, 중도에 해약시에는 일부 위약금을 뺀 금액을 받게 되므로 이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상조서비스만 놓고 고민하기 보다는 상조보험 등을 같이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일부 대형 상조회사들의 도덕 불감증 등의 행위가 언론에 노출되고 나서 상조보험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본인에게 유리한 것이 어떤 것인지 어느 한 사람만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지 말고 다양한 의견을 들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6. 상조와 관련하여 당부하시고 싶으신 내용?

- 자식들에게 정확하게 고지를 해줘야 합니다
주로, 상조보험을 가입하는 분들은 노인이 많습니다. 자신이 나중에 사망했을 경우에 자식들에게 부담을 주기 싫어서 본인이 가입을 했는데, 자식들이 관련 내용을 몰라서 이중으로 장례비용을 드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어떤 집은 나중에 영구차가 2대가 움직였는데, 1대는 대학병원 영구차 / 1대는 장례서비스 회사 것이었습니다. 대학병원 영구차를 써야 한다고 해서 장례서비스 회사 차는 빈 차로 따라다니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본인이 가입한 경우에는 자식들에게 정확하게 내용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조회사보다는 상조보험이 좋은 선택입니다.
앞에서 상조회사와 상조보험을 비교해 보았는데, 같은 상조서비스를 받는다면 상조보험의 보험료가 더 적습니다. 또한 최근 상조회사의 신뢰성이 문제가 되는 것을 감안하면 보다 안전적인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상조보험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많거나 질병 등으로 인해 본인이 직접 가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자녀 이름으로 상조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녀 이름으로 가입하더라도 부모님도 같은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이름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도 훨씬 적게 되며, 자녀들도 상조서비스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게 되어 사후에 자녀들이 상조서비스 가입을 모르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출처 : KBS 언제나청춘 서병남 대표이사 방송원고
 
전문상담원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080-566-0082
상담신청하기
행복설계 인스밸리
회사소개 제휴안내 채용정보 사이트맵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페이지오류신고
08203 서울 구로구 신도림로17길 15, 온리빌딩 3층(신도림동) (주)인스밸리 Tel : 080-566-0082 Fax : 02) 568-8233
사업자등록번호 214-86-62782 | 대리점등록번호: 2001048405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구로-0766호 대표이사 : 서병남
Copyright ⓒSince 2000 insvalley.com CO., Ltd. All rights reserved. webmaster@insvalley.com
 
열기
080-566-0082 무료상담신청